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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마우스
2022. 5. 22 (일) 13:17 최종수정 2022. 5. 22 (일) 21:55 물만난고기처럼 조회 441 좋아요 2 스크랩 2 댓글 1

아이디어 소개

과도한 PC 작업으로 손/팔에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하거나 영구적인 장애가 있을 때 PC 사용에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발마우스를 구현해 보기로 합니다.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합니다.

  • 건초염, 손목터널증후군, 오십견 등의 예방

  • 복근 운동
    마우스 조작에는 이동과 클릭 외에 마우스를 들어올리는 동작이 있습니다.
    발마우스는 마우스를 들어올리는 동작에 복근을 사용하게 되므로 강력한 코어근육을 만들어줍니다. (아무말 대잔치?)

  • 코로나 예방
    발을 사용하므로 마우스→손→코 코로나감염 경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점점 더..)

기대 효과는 과장된 측면이 있고 실제로 가장 중요한 목적은 조작감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조작감은 실제 구현해서 사용해 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으므로 일단 구현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만약 조작감이 나쁘지 않다면 손/팔 장애시 대체 수단으로 유효할 것입니다.

전반적인 개요

기존 마우스와 기본 구조가 같아서 구현 자체는 특별할 것이 없습니다. 단지 몇가지 생각만 뒤집어 줄 것입니다.

  • 손 대신 발
    기본 컨셉
  • 마우스 이동 대신 패드 이동
    발마우스는 기본적으로 덧신과 고정판으로 구성됩니다. 센서 자체의 높이로 인해 덧신 중심 영역에 센서 부착이 어렵고 바깥쪽에 부착시 yaw로 인한 오차가 발생합니다. 또한 덧신은 다양한 사용자 발크기에 맞출 필요가 있으므로 가능한 간단한 구조가 유리합니다. 고정판은 마우스 역할을 덧신은 패드 역할을 하여 덧신 구조를 단순화합니다. 센서가 고정판에 위치하므로 두 가지 이슈가 발생합니다.
    1. 좌우 또는 상하 플립
    2. 컨트롤러와 버튼 분리
  • 좌우 플립 또는 상하 플립
    센서를 Y축으로 180도 회전한 경우 좌우는 바뀌지 않고 상하가 플립됩니다. X축으로 회전한 경우에는 상하는 그대로고 좌우가 플립됩니다. 이것을 바로잡기 위해 1. 마우스 펌웨어를 수정하거나 2. 컨버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1의 경우 대량생산시 비용면에서 유리하고 2의 경우 구현이 간단해집니다.
  • 버튼
    버튼이 컨트롤러와 분리되므로 버튼 입력을 처리하는 쪽에 1. 전원이 필요하고 2. 입력 데이터를 컨트롤러로 보내는 통신 방법이 필요합니다.
  • 버튼 전원
    유도코일을 사용하여 고정판에서 덧신으로 전원을 무선으로 보내는 방식이 멋있지만 복잡성과 비용이 증가하므로 프로토타입에서는 생략하고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 버튼 통신
    덧신은 이동하므로 기본적으로 무선 방식이 요구됩니다. 간단한 적외선 방식을 사용합니다.
  • 마우스휠과 좌클릭 우클릭
    손마우스는 손가락으로 휠과 버튼을 조작하지만 발마우스는 발가락 사용이 덜 자유롭고 신발로 인해 제한되므로 양발을 사용하여 해결하려 합니다. 이를 위해 덧신과 고정판은 2조가 필요합니다. 왼발 좌클릭 오른발 우클릭이고 한 발은 마우스 이동, 다른 발은 휠스크롤 기능입니다. 휠인코더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으므로 마우스 센서 이동을 휠 회전으로 변환하여 사용합니다. 마우스 센서는 2축이므로 횡스크롤 기능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예

  • 서서 사용
    불편함 증가 vs 다리운동 증가
  • 앉아서 사용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환경에 적합
  • 누워서 사용1
    고정판을 바닥에 놓고 무릎을 굽혀서 사용
  • 누워서 사용2
    다리판넬에 고정판을 세워두고 '앉아서 사용' 90도 회전 방식으로 사용
  • 누워서 사용3
    바닥판 각도를 조절
E4DSLAB
2022.05.23 09:25
미친 아이디어네요 ㅎㅎ 제가 비슷한 아이디어로 시제품까지 만들었던 거라서 더욱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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